활공

EXPERIENCE/U-DAP 2006 2006. 9. 22. 18:18

활공의 원리

1. 피를 잘돌게하는 원리
주로 만져주거나 밟아주는 방법을 통해 피가 잘 돌고 에너지가 충만하도록 한다. 비뚫어진 골격을 바로 맞추거나 근육을 주물러 줌으로써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하고 기가 잘 흐르도록 하는 것 이다.

2. 기를 잘 돌게 하는 원리
상대방의 몸에 가만히 손을 댄 상태에서 행하는 활공법 이다. 기운을 통해 막힌 혈과 경락을 뚫어주는 방법으로 손이나 발을 이용해 상대방에게 기운을 불어 넣거나 탁한 기운을 빼준다.

3.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원리
활공은 말을 통해서도 할 수 있다. 받는 이의 몸이 좋아질것이다라는 말이나  칭찬하는 말은 상대방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달함으로써 마음을 편안하게 할 뿐만 아니라 몸의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사랑을 주고 받는 5분 활공

여기에서는 일반적으로 많이 쓰는 방법중의 하나인 모지압법, 즉 엄지손가락으로 누르기를 주로 쓰도록 하겠다. 이 방법은 엄지의 지문이 있는 부위를 사용해서 누르는것이다. 이때 손가락끝을 너무 뾰쪽하게 세워 누르지 않도록 한다. 활공을 받는 사람은 그림처럼 엎드린다. 원래 활공의 순서는 몸의 뒷부분부터 시작한다. 몸의 뒷부분 이후에 어깨, 목, 머리를 하고 나서 다리 뒷부분인 허벅지, 종아리, 발목, 발다닥 하는식으로 진행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앞에서 말한 모지압법으로 등에 있는 척추옆에 볼록하게 있는 근육을 위에서 부터 아래로 눌러준다. 이 부위가 바로 방광경이라는, 우리몸의 대표적인 경락이다. 절대 뼈 자체를 누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등까지 활공을 다 했다면 이제는 어깨를 풀어줄 차례다. 다음 그림의 차례처럼 하면 된다. 그림의 순서대로 따라서 하면 어깨와 등을 시원하게 이완시켜 줄 수 있다. 구체적인 요령은 다음과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받는 이는 턱을 정면을 향하여 엎드린다. 이때 불편하면 옆으로 돌려도 좋다.
  2. 활공을 하는 이는 받는 이의 머리 맡에 앉는다. 손을 뜨겁게 비벼서 어깨및 어깻죽지를 꽉 쥐어 눌렀다가 풀어주기를 반복한다
  3. 어느정도 어깨의 긴장이 풀렸으면 양엄지로 어깨 안쪽에서부터 바깥쪽으로 꾹꾹 눌러 준다.

이렇게 어깨를 기본적으로 풀어 주었다면 견갑골을 풀어줄 차례다. 피로가 쌓여있기 쉬운 부분이기 때문에 이 정도만 해도 사람들은 크게 상쾌함을 느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하는이는 받는이의 옆에 앉는다.
  2. 견갑골 부위에 손을 얹고 천천히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원을 그리듯 돌린다.
  3. 받는이의 오른손등을 허리에 얹어놓고 하는이는 오른손으로 받는이의 오른쪽 어깨를 잡는다.
  4. 왼손 엄지를 견갑골 뼈와 근육이 맞닿은 곳에 대고 가볍게 밀어 넣듯이 눌러준다. 세군데 정도 눌러준다.
  5. 오른손으로 받는이의 어깨를 잡고 당기면서도 5초정도 누른후 힘을 뺀다. 어깨를 당길때는 받는이의 가슴이 들릴정도로 어깨를 들어올리며 동시에 왼손 엄지로 혈을 눌러준다.
  6. 받는이는 어깨를 당겨줄때 숨을 내쉬고 힘을 빼 줄때 숨을 들이 마신다.
  7. 2회 반복후 손바닥 아래쪽을 견갑골에 대고 근육이 움직일정도로 가볍게 누르면서 돌려준다.
  8.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해 준다.

출처 : 유답 당신안에 답이 있다 (주)유답.

AND